한국식 샐러드! 쌈.
고기나 밥, 생선회등 원하는 재료를 넣고 한 쌈 크게 싸먹으면 입 안 가득 행복한 맛이 밀려온다.
느끼할 수 있는 고기를 쌈으로 싸먹으면 깔끔하고 풍부한 맛이 나며, 섬유질이 가득해 소화도 잘되며, 영양가도 많다.
한식으로는 양배추, 호박잎을 쪄서 강된장과 싸먹기도 하고, 가장 익숙한 상추, 깻잎등도 있다.
뭐든 입맛에 맞는 잎채소에 원하는 재료를 넣어서 싸먹으면 되니 수 많은 조합의 쌈으로 먹을수 있는 매력적인 음식 쌈.
맛과 모양, 영양까지 다양한 쌈 채소의 종류는 어떤것이 있을까?
1.상추
상추는 쌈중에 대표라 할 수 있다.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혈액을 맑게 하고 저혈압을 예방한다. 또한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도 쉬우며 맛이 부드러워 누구나 편하게 먹을수 있다.
2.깻잎
깻잎은 특유의 향긋한 맛으로 입맛을 돋궈준다. 칼슘,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시금치 보다 2배 이상 많은 철분으로 빈혈 예방 및 성장 발달에 효과적이다. 고기를 싸서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쪄서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3.로메인
로마인들이 즐겨 먹던 상추라 하여 로메인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특유의 고소한 감칠맛과 아삭한 식감이 좋고, 비타민이 풍부해 썰어서 샐러드로 먹어도 맛있다.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되고,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잇몸 출혈에도 좋다.
4.치커리
중독성 있는 쌉싸름한 맛으로 카로틴과 철분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아 쌈밥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쌈채소다. 길쭉한 모양으로 주로 다른 쌈에 한두줄 곁들여 싸먹는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에 좋으며,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
5.황근대, 적근대
베타카로틴과 칼슘, 철 등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 좋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염증과 독을 제거하고 변비, 구취제거, 피부미용에도 큰 도움이 된다.
6.쌈추
배추와 양배추의 종간교잡으로 육성된 새로운 품종의 쌈채소다. 배추의 쌉쌀한 맛과 양배추의 고소하고 단맛이 특징이고 시원한 맛이 좋은 쌈채소다. 철분 함량이 상추에 비해 3-4배 많고, 비타민A, 레티놀도 다량 함유 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다. 겉절이로 무쳐먹어도 좋다.
7.청겨자, 적겨자
겨자 열매가 열리기 전에 나는 잎 채소. 톡 쏘는 듯한 매운맛과 진한 향이 좋고 비린 맛을 없애줘 고기나 생선과도 잘어울린다. 비타민A,C가 풍부하고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해 눈과 귀를 맑게 해준다.
